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700055
한자 -峰
영어공식명칭 Ggoeggoribong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부용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희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꾀꼬리봉 -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부용리
해당 지역 소재지 꾀꼬리봉 -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부용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271.7m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부용리 일대에 있는 산.

[개설]

꾀꼬리봉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부용리에 있으며, 장군봉과는 불과 300m 거리에 있는 산이다.

[명칭 유래]

꾀꼬리봉의 의미는 꾀꼬리같이 아름답다는 뜻일 수도 있고 옛날에 꾀꼬리가 많이 날아들어 놀면서 집을 지어 번식하던 곳이라는 의미일 수도 있다. 꾀꼬리봉에 꾀꼬리 모형들을 나무의 이곳저곳에 많이 해 놓은 것으로 보아 후자일 가능성이 더 있지만 주변의 경관도 아름답다.

[자연환경]

꾀꼬리봉의 지질은 시대 미상의 흑운모편암 지대이고, 꾀꼬리봉 서편에는 쥐라기의 흑운모화강암이 흑운모편암을 관입하고 있다.

지형은 금강의 공격사면 쪽에 있는 것이 꾀꼬리봉이다. 금강이 거의 급사면을 이루지만 맞은편의 활주사면 쪽인 부강면 금호리는 포인트바로 완경사를 이룬다. 토양은 산악으로 삼림토도 아니고 토양의 의미가 거의 없으나 주변은 경사가 있는 사양토나 양토이다.

[현황]

꾀꼬리봉은 부용주차장에서 오르거나 계곡에서 오르는 길이 있으며, 내려올 때도 두 길을 서로 반대로 하여 오르고 내려올 수 있다. 꾀꼬리봉과 장군봉 및 금강의 물굽이 모습을 조망하며 가벼운 산행을 즐기기에 좋은 탐방로이다.

꾀꼬리봉은 등산로 주변에 펼쳐지는 수직절리와 수평절리가 있는 암봉[토르]이 곳곳에 돌출되어 약간 경사가 있지만 지리적 의미가 있는 산이고 경관도 아름답고 멋스럽다. 또한 소나무 사이사이로 이어지는 등산길은 여유롭고 편안하다. 암릉과 암봉을 오르는 사이로 계단길이 이어진다. 계단을 오르면서 금강이 유유히 흐르는 모습과 금강 주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꾀꼬리봉 정상에는 정자가 있고, 나무에 꾀꼬리 조각상이 설치되어 있다.

주변에는 광덕사·장군봉·칠불산 등이 있으며, 기반암들이 노출된 암반이 있고, 멀리에는 봉정사도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행복도시-장군봉-꾀꼬리봉-바람재-금병산 둘레길을 연결하는 광역 누리길 네트워크를 2016년 구축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을 수 있는 꾀꼬리봉 산책탐방로를 만들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