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700803
한자 高福貯水池
영어공식명칭 Gobok Reservoir
이칭/별칭 고복자연공원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고복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동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89년 06월 29일연표보기 - 고복저수지 준공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3년 12월 30일 - 고복저수지 담수 개시일
최초 설립지 고복저수지 - 충청남도 연기군 서면 고복리
주소 변경 이력 고복저수지 -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고복리
현 소재지 고복저수지 -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고복리 지도보기
성격 저수지
면적 2.75㎢[고복리 1.95㎢|용암리 0.80㎢]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용암리장군면 고복리에 걸쳐 있는 저수지.

[건립 경위]

고복저수지는 대규모 농업용 저수지로,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축조되어 1989년 6월 29일 준공되었다.

[변천]

고복저수지는 본래 충청남도 연기군 서면 고복리와 공주시 의당면 용암리에 속하여 있던 저수지였으나 2012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으로 인하여 연서면 고복리, 장군면 용암리로 각각 변경되었다.

[구성]

유역 면적은 86.5㏊, 몽리면적(蒙利面積)[저수지를 통해서 논밭 등이 물을 받게 되는 면적] 762㏊, 최고 수심 14.75m, 저수 용량 4,429,000톤이다.

[현황]

고복저수지연서면의 북부에 조성되어 있어 산지 사면을 흐르는 유수를 대규모로 포집하고 있다.

고복저수지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규모가 가장 큰 저수지로, 과거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대규모 농업용 저수지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고복자연공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공원으로 지정된 저수지 면적은 184만㎡ 정도이다.

주변에는 오봉산 자연림과 동굴[용굴], 사찰[신흥사], 야외조각 전시장 등이 있다. 또한 여름철에 고복수영장이 개장되고, 인근에 쌍류리예술촌과 연기향토박물관이 위치해 있다.

저수지의 중간 지점에는 ‘민락정(民樂亭)이 위치하여 있어 저수지를 조망할 수 있으며, 저수지 끝에 연기대첩비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주말 방문객이 많다.

저수지 주변에 보행용 데크를 설치하여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으며,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는 자연친화적인 수변공원으로 개발하여 세종시민들에게 힐링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2015년 세종특별자치시는 친환경 생태공원 조성을 위해 자연환경보전이용시설 설치 계획을 고시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 『연서면지』 (연서면지편찬위원회, 2013)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
  • 세종특별자치시청(https://www.sejon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