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700306
한자 公園
영어공식명칭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세종특별자치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시설

[정의]

세종 지역에서 관광·여가·휴식·체육 활동 등을 목적으로 지정 또는 조성한 녹지 또는 시설, 구역.

[개설]

공원은 자연공원법에 의한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 및 지질공원이 있다. 또한 공원녹지법에 따라 도시지역에서 도시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되거나 지정되는 도시공원, 하천법과 수질수생태계법에 따른 하천 복원과 관련된 수변공원이 있다.

도시공원은 국가도시공원, 생활공원[생활권공원] 그리고 주제공원으로 구분된다. 수변공원은 도시의 하천가와 호숫가 등 친수공간(親水空間)[강이나 시내 따위와 잘 어우러지는 여러 시설을 마련한 공간]을 활용하여 도시민의 여가 휴식을 목적으로 설치된 공원이다. 생활권공원은 다시 소공원·어린이공원·근린공원으로 구분하며, 주제공원은 역사공원·문화공원·수변공원·묘지공원·체육공원·도시농업공원으로 구분한다.

공원의 중요한 기능으로는 지역 주민들에게 산책과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크다. 대규모 공원의 경우 행사 개최, 관광객 유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공기를 정화하고 도시 대기 질의 악화를 막는 기능을 추가하여 요구하기도 한다. 규모가 큰 공원의 경우 도시 숲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며 도시 생태계 유지 등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의 역사공원들은 세종특별자치시의 역사적인 장소와 시설물 유적 등을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연기대첩비공원, 초려역사공원, 나성동독락정역사공원 등이 해당한다. 일부 역사공원은 도시에 인접하여 근린공원으로 관리 운영된다. 근린공원은 근린거주자 또는 근린생활권으로 구성된 지역생활권 거주자의 보건·휴양 및 정서 생활의 향상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공원이다. 산책로나 체육 공간으로 활용된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다수의 공원들이 조성되어 있다. 수변공원은 친수 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공원으로 호수공원, 합강공원 등이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에는 지정된 자연공원이 없으며, 도시공원은 39개소[149만㎥]가 2016년까지 조성되었다. 그중 어린이 공원이 22개소, 소공원이 3개소이며, 근린공원 14개소, 역사공원 6개소, 문화공원 4개소, 묘지공원 1개소, 체육공원 1개소가 있다.

[세종 지역 공원 현황]

세종특별자치시의 주요 공원으로는 초려역사공원, 연기대첩비공원, 세종호수공원, 합강공원 등이 있다.

2015년 준공된 초려역사공원초려 이유태를 기리기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 도담동에 조성한 역사공원이다. 공원 내에는 강당인 갈산서원, 도산재[동재], 몽양재[서재], 연영문[문간재] 등의 건물과 신도비가 있다.

나성동독락정역사공원세종특별자치시 나성동에 있으며 고려 후기 충신인 임난수 장군의 절의를 기리기 위하여 아들인 임목이 지은 정자인 독락정을 중심으로 한 역사공원이다. 독락정, 임씨가묘, 기호서사 유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기대첩비공원고복자연공원의 위쪽에 해당하는 곳으로 고려 후기 연기대첩을 기리기 위하여 대첩기념비를 세우고 인근에 조각공원을 조성한 공원이다. 세종호수공원은 2013년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세종리, 어진동 일대에 조성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인공 호수공원이다. 면적은 69만 7,246㎡이고, 2019년 현재 건축물 5동, 분수 4개소, 산책로 8.8㎞, 자전거도로 4.7㎞, 파고라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문화행사, 공연 등이 열리고 있다.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금강 변인 연기면 태산리에 조성된 합강공원은 종합 야영 시설이다. 원수산에는 습지생태원이 조성되어 있다. 묵논에 조성된 습지생태원에는 수생식물습지, 건생습지, 둠벙 등 소규모 관찰 시설이 있다.

대하천인 금강이 통과하는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물과 관련된 공원시설이나 공원 활용에 대한 계획이 다수 존재하고 있으며, 공원을 축제의 장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공원을 축제의 장으로 활용하는 전형적인 사례가 세종호수공원이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세종축제’를 세종호수공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러한 축제의 경우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축제 기간이 아닌 시기에도 시민들에게 필요한 휴양과 힐링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요구들이 많은 편이다. 또한 주변 다른 문화 시설과의 연계 등도 상당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합강캠핑장은 인근 자연환경과의 연계, 생태 우수 지역과의 연계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현재 인근 생태체험장과 관련한 야영객의 활동이 상당수 나타나고 있으나 캠핑장 주변의 경관 개선 및 수목의 식재 문제, 편의 시설의 제공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인근 생태 체험장과의 유기적인 연계,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의 제공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이다. 단순 캠핑장의 기능을 넘어서는 수변공원으로서의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