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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탄강금강(錦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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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발원하여 세종특별자치시를 거쳐 서해로 흘러드는 하천. 금강은 남한에서 한강과 낙동강 다음으로 가장 큰 하천이다. 본류는 전라북도 장수군의 신무산(神舞山)에서 발원하여 여러 지류와 함께 북쪽으로 흐른다. 충청북도 남서부 지역에서는 북서쪽으로 물길을 바꾸고 지류들과 합쳐져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에 이르러서는 남서 방향으로 물길이 바뀐다. 이에 미호천(美湖川)과 합류...

  • 참샘고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성덕리에 있는 고개. 참샘고개는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성덕리에 있는 고개로, 고개에 성덕교회가 있다. 참샘고개는 아무리 가물어도 물이 마르지 않고 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참샘에는 100여 년 된 향나무가 있다. 참샘고개의 기반암은 시대 미상의 반상편마상화강암으로 장주상[기둥모양]의 장석반정[장석으로 된 반상의 큰 결정]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광물은...

  • 참샘초참샘초등학교(-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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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한솔동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참샘초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배움에 도전하는 긍정적인 학생(지성), 나와 너를 사랑하는 학생(심성), 더불어 행복한 학생(시민성)’이다. 교육 비전은 ‘세계로 미래로 꿈을 엮는 SMART CHRAM 샘 교육’이다. 교훈은 ‘참·샘·물처럼’이다. 참샘초등학교는 2012년 7월 1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으로 개교한 학교이다. 2012년 2월...

  • 참샘초교참샘초등학교(-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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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한솔동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참샘초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배움에 도전하는 긍정적인 학생(지성), 나와 너를 사랑하는 학생(심성), 더불어 행복한 학생(시민성)’이다. 교육 비전은 ‘세계로 미래로 꿈을 엮는 SMART CHRAM 샘 교육’이다. 교훈은 ‘참·샘·물처럼’이다. 참샘초등학교는 2012년 7월 1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으로 개교한 학교이다. 2012년 2월...

  • 참샘초등학교(-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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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한솔동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참샘초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배움에 도전하는 긍정적인 학생(지성), 나와 너를 사랑하는 학생(심성), 더불어 행복한 학생(시민성)’이다. 교육 비전은 ‘세계로 미래로 꿈을 엮는 SMART CHRAM 샘 교육’이다. 교훈은 ‘참·샘·물처럼’이다. 참샘초등학교는 2012년 7월 1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으로 개교한 학교이다. 2012년 2월...

  • 참운조운(漕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지역 조세를 거두어 중앙으로 운반하던 조창·조운로 등과 관련된 제도.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각 지방에서 조세로 거둔 현물을 수도인 중앙으로 운송하였다. 이때 조운(漕運)을 통하여 내륙의 수로나 바닷길을 이용하였다. 수운(水運) 또는 참운(站運)이라 하였으며, 해로를 이용하는 경우는 해운(海運)이라고 하였다. 조창에서는 세곡을 겨울철에 거두어들인 후 이른 봄철에...

  • 참피온 스파크플러그코리아유라테크(裕羅-)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심중리에 있는 자동차용 전기장치 제조기업. ‘최고의 기술력으로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자동차 문화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인 기업,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을 실현하고자 한다. 1987년에 참피온 스파크플러그코리아(주)란 상호로 당시 세계 최대의 다국적 점화장치 제조회사이던 미국의 챔피언 스파크플러그사와 합작법인으로 설립되었다. 1989년 우리나라...

  • 창녕성씨(昌寧成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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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보를 시조로 하고 성희, 성중의, 성한취를 각각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창녕성씨는 금남면 달전리에 회곡공파 성희가 15세기 중엽, 연서면 와촌리에 동고동파 성중의가 15세기 후반, 연동면 내판리에 상곡공파 성한취가 18세기 중엽에 각각 입향하여 세거해 오고 있다. 창녕성씨(昌寧成氏)는 고려시대 호장(戶長)을 지낸 성인보(成仁輔)를 시조로 한다....

  • 창녕성씨 가정신앙(昌寧成氏家庭信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에 거주하는 창녕성씨가 1년 중 행하는 가족 의례.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창녕성씨가 세거하는 곳은 금남면 달전리와 연서면 와촌리이다. 창녕성씨는 달전리와 와촌리 마을에서 수백 년 동안 살아 오면서 가정 신앙을 지키고 있다. 주로 시어머니에서 며느리로 전승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창녕성씨 가정에서 최고의 가신(家神)으로 성주를 모신다. 성주는 건물의 골격을 이루는 나무에 존...

  • 창원황씨(昌原黃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황충준을 시조로 하고 황신을 기세조로 하며 황박, 황귀하를 각각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창원황씨는 전의면 읍내리에 전첨공파 황박이 16세기에, 연기면 연기리에 부사공파 황귀하가 18세기에 각각 입향하여 세거하고 있다. 창원황씨(昌原黃氏)는 본관(本貫)을 같이하면서도 계보(系譜)[족보]를 달리하는 세 파가 있다. 고려조에서 문하시중을 지낸 황충준(黃...

  • 채관형(蔡觀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세종 지역 출신의 효자. 채관형(蔡觀亨)[1751~1817]의 아버지는 채문백(蔡文伯)이고, 어머니는 안동김씨 김만성(金萬成)의 딸이다. 채관형은 5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어머니와 함께 가난하게 살았다. 그러던 중 어머니가 병으로 눕게 되자 지성으로 간병하였으며, 달팽이가 치료에 좋다는 말을 듣고 눈 속에서 달팽이를 구해서 어머니에게 드렸다. 또 잉어가 병에 효험이...

  • 척화비연기 척화비(燕岐斥和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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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연기리에 있는 개항기 흥선대원군이 서양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을 경계하기 위하여 세운 비석. 척화비는 1866년(고종 3) 병인양요(丙寅洋擾)와 1871년 신미양요(辛未洋擾)를 겪은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이 쇄국의 결의를 굳히고 온 국민에게 외세의 침입을 경계하기 위하여 1866년 비문을 짓고 1871년 4월 서울을 비롯하여 전국의 각처에 세운 비이다. 그러나...

  • 하천(河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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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지역에서 지표수가 모여 일정한 유로를 가지는 유수의 계통. 지표면에 내린 비[雨] 또는 눈[雪]은 분수계(分水界)[인접하여 있는 하천 유역을 나누는 경계]를 따라 집수되고, 집수된 물은 지표면의 유로를 따라 흐르게 된다. 이를 하천(河川)이라 하며, 강·천·수 등으로도 불린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금강 수계에 포함된다. 하천법이 적용되는 하천이면서 국토교통부장관의...

  • 천뢰김승로(金承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세종 지역 강릉김씨 송오공파의 파조이자 입향조. 김승로(金承露)[1359~1438]의 자는 천뢰(天賚), 호는 송오(松塢)이다. 전의면 관정리 강릉김씨 입향조이다. 고려가 멸망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오던 중 현재의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 느리골에 정착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 건국 이후 태종조에 여러 번 관직을 내려 조정으로 불렀으나 끝내 나아가지 않...

  • 천주교(天主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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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마 가톨릭교. 세종 지역에 천주교가 전래된 것은 1866년 병인대교난을 피하여 강만이라는 사람이 아미산이 있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곡리에 숨어 들어와 살 때부터로 볼 수 있다. 강내면 사곡리는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 노송리와 이웃 마을로 아미산의 북쪽과 남쪽으로 인접하여 있었다. 강만은 대원군 실각 후 전교를 시작하였고, 경학에서 실학으로...

  • 천주교 부강교회부강성당(芙江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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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부강리에 있는 천주교 청주교구 서원지구 소속 성당. 1957년 4월 21일 청주 본당[현 수동성당]에서 분리하여 본당으로 설정되었다.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남이면·현도면·문의면을 관할하였고, 상삼·매포·비룡·문의·문동 등지에 공소를 두었다. 1961년 5월 현재 위치의 대지를 매입하여 8월부터 성당 건립을 시작하였다. 성당 건물은 1950년대 성당 건축의...

  • 천주교노송공소노송공소(老松公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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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 노송리에 있는 천주교 대전교구 공주지구 조치원성당 소속 공소. 공소는 천주교에서 일반적으로 본당보다 작은 교회 단위를 의미하지만 간혹 공소 신자들의 모임 장소인 강당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연기 지역에서 천주교가 가장 먼저 전래된 곳은 동면 노송리의 노리미 마을이었다. 1866년에 있은 교난[병인박해]에 강의관이라는 사람이 난을 피하여 노송리의 이...

  • 천주교회 성모성명성당부강성당(芙江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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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부강리에 있는 천주교 청주교구 서원지구 소속 성당. 1957년 4월 21일 청주 본당[현 수동성당]에서 분리하여 본당으로 설정되었다.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남이면·현도면·문의면을 관할하였고, 상삼·매포·비룡·문의·문동 등지에 공소를 두었다. 1961년 5월 현재 위치의 대지를 매입하여 8월부터 성당 건립을 시작하였다. 성당 건물은 1950년대 성당 건축의...

  • 철기시대(鐵器時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에서 철을 이용하여 도구로 사용하게 된 때부터 역사시대 이전까지의 시대. 일반적으로 철기시대(鐵器時代)는 철(鐵)을 도구의 주 재료로 사용한 시대이며, 철기는 청동기를 잇는 새로운 금속기로 인류가 도시나 국가를 형성한 문명단계에 들어서면서 등장하였다. 철기 사용은 인간의 생활문화 양상을 여러모로 변화시켰다. 특히 철제 농공구의 출현으로 농업이 크게 발달하면서 농업 생산력...

  • 철도(鐵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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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철로 위에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설비 및 수송 체제. 세종특별자치시를 지나는 철도로는 경부선과 충북선이 있고, 경부선의 지선(支線)[철도나 수로, 통신 선로 따위에서 본선에서 곁가지로 갈려 나간 선]으로 오송선과 부강화물선이 있다. 세종특별자치시 동북부 지역을 경유하는 경부선(京釜線) 철도는 2019년 기준 소정리역·전의역·전동역·서창역·조...

  • 첨단지식기반 6-1생활권누리리(-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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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에 속한 법정리. 누리리는 세상을 예스럽게 이르는 한글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누리리는 꽃재마을로도 불리는데, 누리리 지역의 고유어 전래 명칭 가운데 꽃재마을을 활용한 것이다. 월산리에 자리한 꽃재마을은 산등성이가 들판 쪽으로 튀어나온 고개 밑에 있다는 의미이다. 누리리는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두잉지현, 통일신라시대에는 연기현, 고려시대에는 청주목, 조선 전기에는...

  • 첨단지식기반 지구 6-3생활권산울리(山鬱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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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에 속한 법정동. 산울동은 산울타리에서 유래한 한글 명칭으로 푸르고 포근한 주거단지를 의미한다. 산울동은 빗돌마을로도 불린다. 갈운리에 위치한 빗돌거리는 돌로 만든 할아버지 미륵과 할머니 미륵이 있는 양지말이다.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두잉지현, 고려시대에는 공주목과 청주목, 조선시대에는 연기현에 속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연기군 남면에 편입되었다. 2012...

  • 첨단지식기반 지구로 6-2생활권한별리(-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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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에 속한 법정리. 한별은 큰 별을 의미하는 한글 명칭으로, 큰 별처럼 푸르고 아름다운 주거단지를 상징한다. 한별리는 둔지미 마을로도 불린다. 둔지미는 ‘둔전으로 부치던 밭이 있는 마을’에서 유래했다.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두잉지현, 신라시대 경덕왕 때는 연산군, 조선 전기에는 연기현에 속하였다. 조선 후기에는 연기군 군내면 지역이었고 1914년에는 연기군 남면...

  • 첨중김제정(金濟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세종 지역 출신의 무신. 김제정(金濟鼎)[1578~1627]은 조선시대 무신으로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첨중(僉中)이다.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양곡리에서 태어났으며, 1605년(선조 38) 무과에 급제하였다. 1627년(인조 5) 정묘호란 당시 강홍립(姜弘立)[1560~1627]과 김경서(金景瑞)[1564~1624]가 싸우지 않고 적에게 투항하자 김제정이 대신 인산(...

  • 첫마을한솔동(-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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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에 속한 법정동. 과거에 송원리는 큰 소나무의 군락지였다. 한솔동은 송원리의 소나무를 연계하여 만든 한글 명칭으로 큰 소나무와 같이 곧고 푸른 도시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당시 한솔동은 단 하나뿐인 최초의 행정동이었기 때문에 첫마을이라고도 불린다.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두잉지현과 웅천, 고려시대에는 공주목과 청주목, 조선시대에는 연기현에 속하였다. 1...

  • 청년도시 세종가장 젊은 도시, 세종(-都市-世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는 2012년 7월 출범 이후 해를 거듭할수록 젊어지고 있다. 2012년 41.2세이던 평균연령은 2013년 40.1세, 2014년 38.5세, 2015년 37세, 2016년 36.8세, 2017년 36.7세로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평균연령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원인에 대하여 세종시 관계자는 “신도심지역 아파트와 주상복합 등의 입주 수요가 꾸준한 데다 최근 행정수도...

  • 청동기시대(靑銅器時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에서 청동으로 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던 시대. 청동기시대는 석기시대 이후 청동(靑銅)으로 된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철제 도구를 사용하기 이전까지의 시기이다. 청동기의 표지 유물인 비파형동검을 기준으로 중국 동북 요령 지역까지 청동기문화권에 포함된다. 청동기시대의 문화 내용은 지역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한국의 청동기시대는 농경사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민...

  • 청라청라리(靑羅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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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에 속한 법정리. 마을 지형(地形)이 나발과 같다 하여 나발터 또는 청라(靑羅)로 불렀다. 예전에 나주나씨가 청자를 굽던 곳으로, 청(靑)자와 나(羅)자를 합하여 청라리(靑羅里)가 되었다. 청라리에 있는 자연마을로는 나발터, 양진터, 헌터 등이 있다. 청라리의 서쪽에 있는 청라1리의 나벌터[羅發址]는 나주나씨가 거주하다가 떠난 마을 또는 마을의 지형이 나발 같...

  • 청라리(靑羅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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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에 속한 법정리. 마을 지형(地形)이 나발과 같다 하여 나발터 또는 청라(靑羅)로 불렀다. 예전에 나주나씨가 청자를 굽던 곳으로, 청(靑)자와 나(羅)자를 합하여 청라리(靑羅里)가 되었다. 청라리에 있는 자연마을로는 나발터, 양진터, 헌터 등이 있다. 청라리의 서쪽에 있는 청라1리의 나벌터[羅發址]는 나주나씨가 거주하다가 떠난 마을 또는 마을의 지형이 나발 같...

  • 청라리 가마터[불당골](靑羅里-[佛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청라리에 있는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로 추정되는 가마터.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청라리 일대에는 나발터 토기 가마, 양진터 분청사기 가마, 양진터 청자 가마 등 고려 후기에서 조선 전기에 걸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마터가 여러 곳에 분포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청라리 일대에 위치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6.5㎞쯤 가면...

  • 청람리(靑藍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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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에 속한 법정리. 청람리(靑藍里)는 동막리·상남포리·하남포리·청산리를 병합하고 ‘청산’과 ‘남포’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자연마을로는 큰말·도라말·버드나무말·양지말·청미·쪽개·위조캐마을 등이 있다. 큰말마을은 말 그대로 큰 규모의 마을이라 하여 불린 이름이고, 도라말마을은 큰말 옆 산을 돌아가서 있는 마을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버드나무말마을은 버드나무가...

  • 청람리 남포 산신제(靑藍里藍浦山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람리 주민들이 국사봉 산신에게 지내던 마을 제사.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람리 마을 주민들은 마을평안과 농사풍년을 기원하며 매년 음력 10월 산신제를 지내었다. 청람리 마을 주민들은 산신제를 엄중하게 생각하였고, 제의 또한 소를 잡아 지낼 정도로 정성을 다하였다. 청람리 마을에서는 예부터 산신제를 지내 왔다. 일제강점기에 소를 잡아 제사를 지내었다고 하는...

  • 청람리 지명(靑藍里地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람리에서 지명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청람리 지명」은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람리가 푸른 산으로 둘러 있고 쪽빛 같은 펄이 있었다는 지명전설이다. 2011년 전동향토지발간추진위원회에서 발간한 『전동면지』와 2012년 연기문화원에서 발간한 『연기군 터전의 뿌리를 찾아서 2』에 수록되어 있다. 채록 상황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전동면지』에는 『연...

  • 청룡재(靑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성덕리에 있는 고개.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성덕리에서 동호리로 가는 고개이다. 청룡재는 성덕마을 입구 오른쪽에 위치한 청룡산에 있는 고개이다. 청룡산을 성덕마을에서 바라보면 풍수지리적으로 좌청룡의 자리에 해당한다. 청룡재의 기반암은 시대 미상의 반상편마상화강암이다. 긴 기둥 모양인 장주상의 결정에 거의 보이지 않는 유리질이지만 매우 작은 결정들이 점점이 모여...

  • 청벽대교(靑碧大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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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금암리와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마암리를 잇는 금강의 교량. 청벽대교는 장군면 금암리 금강 구간에 있는 교량으로, 공주시와의 경계 지점에 자리한다.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마암리와 옛 충청남도 공주시 장기면 금암리[현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금암리]를 연결하는 국도 제32호의 금강 구간에 건설된 교량이다. 청벽대교는 금강에 근접해 있는 청벽산(靑壁山)에서 유래...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靑少年放課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의 청소년들을 위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세종시 지역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을 제공하고 건전한 놀이문화지도 및 체험을 실천하는 기능으로 운영한다.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모두 세 곳이 있다. 조치원읍 문예회관 내에 있는 굴렁쇠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초등학교 4~6학년 대상)와 아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 청송(靑松)소나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지정한 보호수로, 소나무목 소나뭇과에 속하는 상록침엽 교목. 소나무는 소나무과의 상록 침엽교목으로 학명은 Pinus densiflora Siebold & Zucc이다. 다 자란 나무의 높이 35m는 지름 2m 정도까지 자라며 가지가 넓게 퍼진다. 나무껍질은 적갈색 또는 짙은 갈색으로 거북이 등처럼 세로로 깊게 갈라진다. 나뭇잎은 바늘 모양으로 2개씩 뭉쳐나며 길...

  • 청송농공단지(靑松農工團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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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송리에 있는 농공 단지. 국토의 균형개발과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지역경제 기반 육성과 지방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산업용지 수요증대에 대비한 용지 확보 및 체계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하여 조성되었다. 청송농공단지(靑松農工團地)는 고용 창출 및 소득 증대를 도모하고자 1987년 3월부터 1988년 12월까지 조성되었으며, 1987년 5월 28일에 청송농공단지로...

  • 청송리(靑松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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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에 속한 법정리. 청송리(靑松里)라는 지명은 조선 후기에 지역 사람들이 세 그루의 노송(老松)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은 데서 비롯되었다. 대치리·삼송정리·도청리를 병합하면서 ‘도청’과 ‘삼송정’의 이름을 따 청송리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대자·도청·배일 등이 있다. 대자마을은 마을 서쪽에 큰 고개가 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고, 도청마을은 전의이씨와 거창신씨가 살...

  • 청송리 대재 산신제(靑松里大峙山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송2리 대재마을 주민들이 운주산 산신에게 지내던 마을 제사.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송리 대재 마을은 운주산 자락에 위치한다. 과거 대재 마을은 운주산 일대에서 출몰하는 산짐승의 피해가 잦았다. 주민들의 말에 따르면 산짐승으로 인한 피해 예방 목적으로 산신제를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산신제는 매년 음력 10월 중 길일을 택하여 자시에 마을 평안과 산짐승으로...

  • 청송산업단지청송농공단지(靑松農工團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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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송리에 있는 농공 단지. 국토의 균형개발과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지역경제 기반 육성과 지방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산업용지 수요증대에 대비한 용지 확보 및 체계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하여 조성되었다. 청송농공단지(靑松農工團地)는 고용 창출 및 소득 증대를 도모하고자 1987년 3월부터 1988년 12월까지 조성되었으며, 1987년 5월 28일에 청송농공단지로...

  • 청송심씨(靑松沈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심홍부를 시조로 하고 심한기, 심익도를 각각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청송심씨는 곡산공파 심한기가 17세기 소정면 대곡리에, 인수우윤공파 심익도가 18세기 금남면 석교리에 각각 입향하여 세거하여 오고 있다. 청송심씨(靑松沈氏)는 고려 충렬왕 때 문림랑(文林郞)으로 위위시승(衛尉寺丞)을 지낸 심홍부(沈洪孚)를 시조로 한다. 생몰 연대나 사적에 관해서는...

  • 청안사(淸眼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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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양곡리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사찰. 청안사(淸眼寺)는 1900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나 그전에 존재하였다는 설과 비암사의 암자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원래는 대한불교태고종이었으나 현재는 대한불교조계종으로 종단을 바꾸었다. 청안사는 세종특별자치시 전통사찰 제4호로 지정되어 있다. 청안사에는 1900년경 스님들이 살기 시작하여 1950년경 곽재순이 요사(寮舍)[...

  • 청암김원근(金元根)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 세종 지역에서 사업 기반을 확립한 경제인이자 교육사업가. 김원근(金元根)[1886~1965]의 아버지는 김한중(金漢重)이고, 어머니는 강릉진씨(江陵陳氏)이다. 석정(錫定) 김영근(金永根)이 친동생이다. 김원근은 1894년 동학농민전쟁으로 가세가 기울자 행상을 하던 김국선(金局善)을 따라 청주로 이주하였다. 이후 문의에서 한학을 배웠다. 12세 때부터 전국을 유랑하며 행상...

  • 청원 남성골산성부강 남성골산성(芙江南城谷山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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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부강리 남성골 마을에 있는 삼국시대 테뫼식 산성.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부강리 남성골 마을에 있는 북쪽의 야산을 둘러싼 테뫼식 산성이다. 부강 남성골산성의 정상부에서 금강에 면한 강안과 멀리 서쪽으로 공주 계룡산이 바라다보인다. 북쪽에서는 남북으로 이어진 능선 상에 성재산성, 복두산성, 독안산성이 마주 보고 있다. 남쪽과 남동쪽으로는 성산성, 노고봉산성, 애...

  • 청원 유계화 가옥세종 홍판서댁(世宗洪判書宅)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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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부강리에 있는 개항기 전통가옥. 세종 홍판서댁은 안채 대청에 적힌 상량문에 ‘崇禎紀元後四丙寅二月二十四日申時上樑’이라는 기록이 있어 1866년(고종 3)에 지은 집으로 확인된다. 정면 6칸 측면 3칸의 ‘ㄷ’자형 안채와 정면 6칸 측면 2.5칸의 ‘ㄷ’자형 사랑채가 마주 보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정남향의 ‘ㅁ’자형 평면을 구성하며, 사랑채보다 안채를 한 단 높게...

  • 청원 이광흥 효자각이광흥 효자각(李光興孝子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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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문곡리에 있는 이광흥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개항기에 세운 정려. 이광흥 효자각은 효자 이광흥(李光興)의 효행을 기리기 위하여 1891년(고종 28)에 세운 정려이다. 이광흥은 경주이씨로, 국당공(菊堂公) 31세 후손이다. 이광흥은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효심이 깊어 주위로부터 효자로 이름이 높았다. 10살이 되던 해에 부친이 위중해지자 어린 나이에도 아버지를 소...

  • 청주곽씨(淸州郭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곽상을 시조로 하고 곽희태를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청주곽씨는 연기군 남면 고정리[현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 일대]에 곽희태가 17세기 중엽에 입향하여 세거해 오고 있으며 후손들은 연기파라고도 불린다. 청주곽씨(淸州郭氏)의 시조(始祖)는 신라 헌강왕 때 시중을 지낸 곽상(郭祥)이다. 곽상의 후계 2대가 실전(失傳)[묘지나 고적 따위에 관련되어 전하여...

  • 청주사씨(淸州史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사요를 시조로 하고 사응헌을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청주사씨는 1600년대 후반 동면 내판리[현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 내판리]에 사응헌이 입향하여 거주하기 시작하였으며, 후손들은 연기파라고도 불린다. 청주사씨(靑州史氏)는 중국 산동성 청주 사람인 사요(史繇)를 시조로 하여 산둥성 청주를 관향(貫鄕)[시조(始祖)가 난 곳]으로 삼는다. 시조 사요(史...

  • 청주양씨(淸州楊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양기를 시조로 하고 양의홍을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청주양씨는 양의홍이 임진왜란을 피하여 연동면 노송리 가장곡(嘉壯谷)에 입향하여 거주하기 시작하였으며, 후손들은 연기파라고도 불린다. 청주양씨(淸州楊氏)는 중국에서 시작된 성씨로 시조는 후한(後漢) 양진(楊震)의 43세손인 양기(楊起)이다. 양기는 원나라 사람으로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중서성정...

  • 청주한씨(淸州韓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한란을 시조로 하고 한우, 한필적을 각각 입향조로 하는 세종 지역의 세거 성씨. 세종특별자치시의 청주한씨는 청주와 인접한 지역에서 터를 잡아 살고 있다. 정당공파(政堂公派)로 한충의 손자인 한우가 1600년대 초에 전동면 심중리에 입향하고, 문정공파(文靖公派)인 한필적이 동면 응암리에 입향하면서 정당공파와 문정공파들이 청주 지역에 다수 거주하고 있다. 청주한씨 시조는 한란(韓蘭)...

  • 체육(體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에서 심신을 단련하고 여가 및 운동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실시하는 제반 활동.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은 1950년 조치원체육회를 연기군체육회로 개편 발전시키면서 체육도 교육의 일부분이라는 생각으로 당시 연기군 교육감이 회장을 맡아 교육감 중심으로 운영이 되어 왔다. 그러나 재정적인 문제 등으로 1962년 군수가 회장을 맡으면서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다. 당시 검도·...

  • 초려신준미(申埈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세종 지역에 은거한 인물. 신준미(申遵美)[1491~1562]는 본관(本貫)이 평산(平山), 자는 사휴(士休), 호는 초려(草廬)이다. 1519년 기묘사화(己卯士禍)로 스승인 조광조가 사사(賜死)[죽일 죄인을 대우하여 임금이 독약을 내려 스스로 죽게 하던 일]되고 자신의 과거급제가 취소되자 공주현[현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영곡리]에 은거(隱居)[세상을 피해서 숨어 삶]하...

  • 초려이유태(李惟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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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충청오현 중의 한 명으로 세종 지역에 묘를 쓴 문신. 이유태(李惟泰)[1607~1684]의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태지(泰之), 호는 초려(草廬)이다. 신독재 김집(金集)의 천거(薦擧)[어떤 일을 맡아 할 수 있는 사람을 그 자리에 쓰도록 소개하거나 추천함]로 1634년(인조 12) 희릉참봉(禧陵參奉)이 되었다. 이어 건원릉참봉(健元陵參奉) 대군사부에 임명되었지만 나...

  • 초려역사공원(草廬歷史公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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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에 초려 이유태를 기리기 위하여 조성한 역사 공원. 초려역사공원은 초려 이유태의 묘소를 복원하기 위하여 조성된 역사공원으로, 2015년에 준공되었다. 이유태는 김집, 송시열, 송준길, 이유태, 권시 등과 함께 ‘충청오현(忠淸五賢)’이라 불렸다. 이유태는 당시 사회 혼란의 근본 원인을 농민의 유리와 토지의 황폐로 판단하여 향약에 의한 향촌조직과 오가작통제의 실시...

  • 최용소(崔龍蘇)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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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와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조치원읍 봉산리의 조치원 봉산영당에 영정이 배향된 인물. 최용소(崔龍蘇)[?~1422]는 고려 후기와 조선 전기의 정치가이자 문신이다. 조치원읍 봉산리에 최용소의 후손들이 세거하고 있으며 최용소의 영정을 모신 조치원 봉산영당(鳳山影堂)이 남아 있다. 최용소는 본관(本貫)이 강화(江華)로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봉산리에 세거하는 강화최씨 선조이다....

  • 최중룡(崔重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세종 지역 출신의 효자. 최중룡(崔重龍)[1543~1575]의 자는 운경(雲卿)으로 강화최씨(江華崔氏) 집안에 효의 뿌리를 내리게 한 인물이다. 중국에서 효자의 대명사로 불리는 순임금과 무왕, 주공의 이름을 본따 해동대순(海東大舜)이라 불렸다. 봉산리에 입향한 최완(崔浣)[1510~1570]의 아들이며, 천연기념물 제321호로 지정된 연기 봉산동 향나무를 심은 인물이다....

  • 최지성(崔之聖)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세종 지역 출신의 문신. 최지성은 1795년에 장원급제하여 정조 재위 시 이조정랑과 사간원정언 등을 지내고 현풍현감을 지낸 문신이다. 최지성의 할아버지는 최고(崔暠)이고 아버지는 통정대부 최의경(崔義敬)이다. 어머니 청도김씨(淸道金氏)는 김헌재(金憲再)의 딸이다. 최지성(崔之聖)[1756~1805]의 본관(本貫)은 강화, 호는 환재(環齋)이다. 1756년 조치원읍 봉산리...

  • 최지철 처 전주이씨(崔之喆妻全州李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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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세종 지역 출신의 열녀. 전주이씨(全州李氏)[1759~1779]는 최지철(崔之喆)의 아내로, 혼인 1년 만에 남편과 사별하였다. 장례를 치르고 5개월이 지난 후 태중에 남편의 유복자가 없음을 확인하고 자결한 열녀이다. 최지철 처 전주이씨의 아버지는 이대형(李大亨)이다. 전주이씨는 이대형의 딸로, 11세 되던 해에 모친이 죽자 3년 시묘살이를 하여 효녀라는 칭송을 받았다....

  • 최회(崔澮)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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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세종 지역 출신 효자. 최회(崔澮)[1563~1621]의 자는 경택이다. 할아버지는 강화최씨 연기 입향조 최완(崔浣)[1510~1570]이다. 아버지는 최중룡(崔重龍)[1543~1575], 어머니 강릉김씨는 참봉 김봉조의 딸이다. 최회는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였으며, 평소에 말이 적고 남의 잘못을 감싸 주는 자상한 성품 소유자였다. 최회의 나이 13세에 갑자기 부친상을...

  • 추경춘(秋敬春)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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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강점기 세종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 추경춘(秋敬春)[1889~1940]은 옛 충청남도 연기군 전의면 신정리 출신으로 연기군 전의면 전의시장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추경춘은 1919년 3월 13일 옛 충청남도 연기군 전의면 전의시장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에 앞서 이수욱(李秀郁)이 고종의 국장(國葬) 참례를 위하여 2월 26일 상경하여 3·1운동을 직접 목격하고, 3월...

  • 추담전우(田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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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에서 근대기에 활동하며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세종리의 덕성서원에 배향된 학자. 전우(田愚)[1841~1922]의 자는 자명(子明), 호는 구산(臼山)·추담(秋潭)·간재(艮齋)·고옹(蠱翁)·양하왕인(陽下尫人)이다. 초명은 경륜(慶倫)·경길(慶佶)이다. 21세에 당시의 거유(巨儒|鉅儒)[뭇사람의 존경을 받는 이름난 유학자] 신응조(申應朝)의 권유로 서울에서 직접 아산의 신창으...

  • 추득천(秋得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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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강점기 세종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 추득천(秋得天)[1895~1953]은 옛 충청남도 연기군 전의면 신정리 출신으로 연기군 전의면 전의시장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추득천은 1919년 3월 13일 옛 충청남도 연기군 전의면 전의시장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에 앞서 이수욱(李秀郁)이 고종의 국장(國葬) 참례를 위하여 2월 26일 상경하여 3·1운동을 직접 목격하고, 3월...

  • 축산리(丑山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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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에 속한 법정리. 축산리는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에 있는 법정리이다. 자연마을 느실, 궝말, 안봉천 등이 있다. 축산리는 수리산 밑에 있는 마을로 예전에는 독수리 취(鷲)자를 써서 ‘취산’이라 하다가 일제강점기부터 소 축자를 써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지명총람』에서는 축산리[취산, 축산]에 대해 뒤에 수리산이 있어 한자로 옮겨 취산이라 하던 것이 변하여 축...

  • 춘성군남이웅(南以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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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세종 지역에 묘를 쓴 문신. 남이웅(南以雄)[1575~1648]은 병자호란을 전후한 시기에 정치권의 핵심에 있던 인물이다. 남이웅은 본관(本貫)이 의령(宜寧)이고, 자는 적만(敵萬), 호는 시북(市北)이다. 할아버지는 증좌찬성 남응운(南應雲)이다. 아버지는 군자주부(軍資主簿)를 지내고 참판에 추증된 남위(南瑋)이고, 어머니는 청주한씨이다. 남이웅의 부인은 남평조씨 조애중...

  • 춘향각시놀이꼬대각시놀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에서 소녀들이 숨겨 놓은 물건을 찾아내는 놀이.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하봉리에서 여자들이 모여 실내에서 노는 놀이 중에 두 손을 모으고 주문을 외우는 무속적 성격의 놀이가 있다. 이를 ‘꼬대각시놀이’라고 부른다. 놀이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세종 지역 전역에서 하던 놀이로, 집집마다 TV나 라디오가 없던 때에 주로 여자 아이들이 어느 한 사람의 집 방안에 모여...

  • 출동산(出洞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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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 명학리 일대에 있는 산. 출동산(出洞山)[148.9m]은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에 있다. 팔봉산에서 은적산, 아미산을 지나 출동산에 이르는 산줄기이다. 출동산은 미호천과 미호천 지류들의 침식으로 낮아진 차령산맥 지맥들이 미호천 가까이까지 이르러 만들어 놓은 구릉성 산지이다. 출동산은 풍수지리적으로 장군영병출동형(將軍領兵出洞形)의 명혈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

  • 충경류형(柳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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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세종 지역 출신으로 삼도수군통제사와 병마절도사 등 고위직을 지낸 무신. 류형(柳珩)[1566~1615]의 본관(本貫)은 진주(晋州), 자는 사온(士溫), 호는 석담(石潭)이다. 27세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창의사 김천일을 따라 강화에서 활동하다가 선조가 있는 의주 행재소로 가서 선전관에 임명되었다. 1594년에 무과에 급제하였고, 선조의 친유(親諭)[임금이나 군주가 몸소...

  • 충경공 류형 신도비(忠景公柳珩神道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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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하봉리에 있는 조선 후기 무신 류형의 신도비. 류형(柳珩)[1566~1615]은 본관은 진주, 자는 사온(士溫), 호는 석담(石潭)이다. 신도비는 본래 류형의 묘가 있는 경기도 고양시 능곡 번덕동에 있었지만 충렬사를 건립하면서 1972년 현재 위치로 이전했다. 류형의 장남 류충걸 때 진주류씨들이 공주 지역에 세거하게 되었고, 그 이후 후손들이 무과에 급제하고...

  • 충경공 류형 신도비(忠景公柳珩神道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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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하봉리에 있는 조선 후기 무신 류형의 신도비. 류형(柳珩)[1566~1615]은 본관은 진주, 자는 사온(士溫), 호는 석담(石潭)이다. 신도비는 본래 류형의 묘가 있는 경기도 고양시 능곡 번덕동에 있었지만 충렬사를 건립하면서 1972년 현재 위치로 이전했다. 류형의 장남 류충걸 때 진주류씨들이 공주 지역에 세거하게 되었고, 그 이후 후손들이 무과에 급제하고...

  • 충남도청 이전설(忠南道廳移轉說)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에 충청남도 도청을 조치원읍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 1905년 경부선 철도가 부설되면서 각 지방의 교통체계가 철도역 중심으로 급격하게 재편되었다. 조선시대 충청감영이 있던 공주는 1896년 충청남도로 분리된 후 도청소재지가 되었으나 경부선 철도에서 벗어난 지역에 위치해 있어서 교통이 불편하였다. 따라서 철도역이 있는 곳으로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이 1910년 경부...

  • 충남산림박물관산림박물관(山林博物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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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도남리에 있는 산림 박물관. 산림박물관은 산림사료의 영구적인 보존 전시, 산림에 대한 국민계도, 자연학습교육 등을 목적으로 국립산림박물관에 이어 지방에서는 최초로 개관되었다. 1989년 4월 5일 광릉수목원[현 산림박물관]에서 식목일 행사 중 대통령이 남부지방에도 중앙 규모의 산림박물관을 건립하도록 지시하여 충청남도에서 유치하게 되었다. 1997년 10월 말...

  • 충렬사류형(柳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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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세종 지역 출신으로 삼도수군통제사와 병마절도사 등 고위직을 지낸 무신. 류형(柳珩)[1566~1615]의 본관(本貫)은 진주(晋州), 자는 사온(士溫), 호는 석담(石潭)이다. 27세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창의사 김천일을 따라 강화에서 활동하다가 선조가 있는 의주 행재소로 가서 선전관에 임명되었다. 1594년에 무과에 급제하였고, 선조의 친유(親諭)[임금이나 군주가 몸소...

  • 충령탑(忠靈塔)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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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침산리 침산공원에 있는 세종 지역 출신의 호국영령들을 추모하기 위하여 세운 탑.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372인의 호국영령 이름이 새겨져 있고, 33㎡의 봉안소에는 세종 지역 출신으로 전쟁에서 전사한 군인·경찰 등 호국영령 706명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치원 침산공원 탑에는 공원부지 확보부터 기공식, 주택철거문제 등 1969년 10월 건립을 위한...

  • 충민윤각(尹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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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세종 지역에 묘를 쓴 무신. 윤각(尹慤)[1665~1724]은 조선 후기 무신으로, 본관은 함안(咸安), 자는 여성(汝誠)이다. 비변사낭관, 도총부도사, 초계군수, 전주영장, 전라도수군절도사 등의 관직을 역임하였다. 특히 함경남도 병마절도사가 되어 백두산 경계를 사정(査定)[조사하거나 심사하여 결정함]하고, 백두산 남쪽 산천의 형태를 그려 올린 것으로 유명하다. 병조참판...

  • 충북선(忠北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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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역에서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역을 잇는 철도 노선. 충북선 철도는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에서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까지 동서로 횡단하는 철도로서 총연장은 115㎞이다. 충북선 철도는 조치원역에서 경부선과 연결되고 봉양역에서는 중앙선과 연결된다. 제천역을 통해 태백선과 연결되는 노선으로 세종 지역 산업발전에 중요한 철도 교통이다. 충북선은 한국의 대표적인 간선철도인...

  • 충북선(忠北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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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역에서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역을 잇는 철도 노선. 충북선 철도는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에서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까지 동서로 횡단하는 철도로서 총연장은 115㎞이다. 충북선 철도는 조치원역에서 경부선과 연결되고 봉양역에서는 중앙선과 연결된다. 제천역을 통해 태백선과 연결되는 노선으로 세종 지역 산업발전에 중요한 철도 교통이다. 충북선은 한국의 대표적인 간선철도인...

  • 충신 변응정 사당변응정 사당(邊應井祠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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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람리에 있는 변응정을 기리기 위해 일제강점기에 세운 사당. 변응정 사당은 임진왜란 당시 금산 전투에서 전사한 충신 변응정(邊應井)[1557~1592]의 행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사당이다. 변응정은 1585년(선조 18) 무과에 응시하여 급제한 후 월송진 만호와 선전관을 지냈다. 해남현감으로 있던 중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관내의 소란을 진정시키고 격문을 돌려...

  • 충신 변응정 사당변응정 사당(邊應井祠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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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청람리에 있는 변응정을 기리기 위해 일제강점기에 세운 사당. 변응정 사당은 임진왜란 당시 금산 전투에서 전사한 충신 변응정(邊應井)[1557~1592]의 행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사당이다. 변응정은 1585년(선조 18) 무과에 응시하여 급제한 후 월송진 만호와 선전관을 지냈다. 해남현감으로 있던 중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관내의 소란을 진정시키고 격문을 돌려...

  • 충신 성삼문 정려금남 문절사(錦南文節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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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달전리에 있는 성삼문을 기리기 위해 개항기에 세운 사당. 문절사(文節祠)는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사육신의 한 사람인 매죽헌(梅竹軒) 성삼문(成三問)[1418~1456]을 제향하기 위하여 지어진 사당이다. 공식 명칭은 매죽헌사우(梅竹軒祠宇)이다. 성삼문의 정려인 문절사가 금남면 달전리에 세워진 때는 1903년으로, 사실 달전리는 성삼문이 출생하였거나 생전에 머...

  • 충신 성삼문 정려금남 문절사(錦南文節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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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달전리에 있는 성삼문을 기리기 위해 개항기에 세운 사당. 문절사(文節祠)는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사육신의 한 사람인 매죽헌(梅竹軒) 성삼문(成三問)[1418~1456]을 제향하기 위하여 지어진 사당이다. 공식 명칭은 매죽헌사우(梅竹軒祠宇)이다. 성삼문의 정려인 문절사가 금남면 달전리에 세워진 때는 1903년으로, 사실 달전리는 성삼문이 출생하였거나 생전에 머...

  • 충신 유지걸 정려(忠臣柳智傑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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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하봉리에 있는 류지걸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조선 후기에 세운 정려. 충신 유지걸 정려는 진주류씨(晉州柳氏) 류지걸(柳智傑)[1602~1619]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1796년(정조 20)에 명정을 받아 건립한 것이다. 류지걸은 조선 중기의 충신으로, 본관은 진주(晉州)이고, 임진왜란 때 활약한 통제사 유형(柳珩)의 여섯째 아들이다. 1618년(광해군 10)...

  • 충신 홍직 정려(忠臣洪稙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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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서정리에 있는 홍직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조선 후기에 세운 정려. 충신 홍직 정려는 남양홍씨 홍직(洪稙)[1571~1637]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것이다. 홍직의 자는 치경(稚卿)이고, 부친은 연기 지역 남양홍씨 입향조인 홍익청(洪翼淸)이다. 홍익청은 고려조 태사(太師) 홍은열(洪殷悅)의 후손으로, 기묘명현(己卯名賢)으로 이조판서를 증직받은 홍사부(洪...

  • 충의김승로(金承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세종 지역 강릉김씨 송오공파의 파조이자 입향조. 김승로(金承露)[1359~1438]의 자는 천뢰(天賚), 호는 송오(松塢)이다. 전의면 관정리 강릉김씨 입향조이다. 고려가 멸망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오던 중 현재의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관정리 느리골에 정착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 건국 이후 태종조에 여러 번 관직을 내려 조정으로 불렀으나 끝내 나아가지 않...

  • 충장변응정(邊應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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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전기 세종 지역 출신으로 금산전투에 참전한 무신. 변응정(邊應井)[1557~1592]은 임진왜란 당시 금산전투에 참전하였던 무신으로 전동면 청람리 일대에 거주하였던 원주변씨(原洲邉氏) 가문의 후손이다. 변응정의 본관(本貫)은 원주(原州)이고 자는 문숙(文淑)이다. 원양군(原陽君) 변사겸(邊士謙)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경력(經歷) 변윤계(邊胤季)이며, 아버지는 공조좌랑 변열(邊...

  • 충장김제정(金濟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세종 지역 출신의 무신. 김제정(金濟鼎)[1578~1627]은 조선시대 무신으로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첨중(僉中)이다.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양곡리에서 태어났으며, 1605년(선조 38) 무과에 급제하였다. 1627년(인조 5) 정묘호란 당시 강홍립(姜弘立)[1560~1627]과 김경서(金景瑞)[1564~1624]가 싸우지 않고 적에게 투항하자 김제정이 대신 인산(...

  • 충정조계원(趙啓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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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세종 지역에 묘를 쓴 문신이자 양주조씨 입향조. 조계원(趙啓遠)[1592~1670]은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병자호란 당시 군량을 보급하고 볼모로 심양(瀋陽)에 가 있던 소현세자(昭顯世子)를 보좌하였던 인물이다. 후손들의 전언에 따르면 1674년(현종 15)에 충청도관찰사로 부임하면서 현재의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송정리와 인연을 맺었고 첫째 아들인 조진석이 사망하자 미리...

  • 충정사(忠貞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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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송성리에 있는 이명의 위패를 모시기 위해 개항기에 세운 사당. 충정사는 조선 전기 문신인 이명(李蓂)[1496~1572]을 모신 사당이다. 이명은 본관이 예안(禮安)이며, 연산현감 이보간(李輔幹)의 아들이다. 자는 요서(堯瑞)이고, 호는 동고(東皐)이다. 1525년(중종 20) 사마시에 합격하였고, 1528년 식년문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권지로 벼슬길에 든 후...

  • 충정사(忠貞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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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송성리에 있는 이명의 위패를 모시기 위해 개항기에 세운 사당. 충정사는 조선 전기 문신인 이명(李蓂)[1496~1572]을 모신 사당이다. 이명은 본관이 예안(禮安)이며, 연산현감 이보간(李輔幹)의 아들이다. 자는 요서(堯瑞)이고, 호는 동고(東皐)이다. 1525년(중종 20) 사마시에 합격하였고, 1528년 식년문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권지로 벼슬길에 든 후...

  • 충청남도 도청 이전설충남도청 이전설(忠南道廳移轉說)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에 충청남도 도청을 조치원읍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 1905년 경부선 철도가 부설되면서 각 지방의 교통체계가 철도역 중심으로 급격하게 재편되었다. 조선시대 충청감영이 있던 공주는 1896년 충청남도로 분리된 후 도청소재지가 되었으나 경부선 철도에서 벗어난 지역에 위치해 있어서 교통이 불편하였다. 따라서 철도역이 있는 곳으로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이 1910년 경부...

  • 충청남도산림박물관산림박물관(山林博物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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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도남리에 있는 산림 박물관. 산림박물관은 산림사료의 영구적인 보존 전시, 산림에 대한 국민계도, 자연학습교육 등을 목적으로 국립산림박물관에 이어 지방에서는 최초로 개관되었다. 1989년 4월 5일 광릉수목원[현 산림박물관]에서 식목일 행사 중 대통령이 남부지방에도 중앙 규모의 산림박물관을 건립하도록 지시하여 충청남도에서 유치하게 되었다. 1997년 10월 말...

  • 취금헌박팽년(朴彭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세종 지역 출신의 문신으로 사육신 중 한 명. 박팽년(朴彭年)[1417~1456]의 본관은 순천(順天)이며 자는 인수(仁叟), 호는 취금헌(醉琴軒)이다. 1432년(세종 14) 사마시에 합격하여 생원이 되고 1447년에 문과 중시에 을과로 다시 급제하였다. 1453년(단종 1) 우승지를 거쳐 이듬해 형조참판이 되었으며 많은 관직을 역임 후 집현전에 들어가 당대 저명 인물...

  • 측백나무(側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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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지정한 보호수로, 측백나무목 측백나뭇과에 속하는 상록침엽 교목. 측백나무는 우리나라 원산의 나무로 높이 20~25m, 지름 1m 정도까지 자란다. 학명은 Platycladus Orientalis이다. 껍질은 적갈색 또는 회갈색이고, 세로 방향으로 가늘고 길게 갈라지며 벗겨진다. 어린 가지는 녹색으로 납작하다. 절벽이나 석회암 지역에서 잘 자라 일부 연구자들은 석...

  • 고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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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산등성이의 봉우리와 봉우리 사이에 있는 낮은 통로. 고개는 대체로 산등성이를 넘는 곳을 말하며, 재[岾]·영(嶺)·마루·현(峴)·치(峙)·안부(鞍部)·티·항(項)이라고도 한다.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못한 옛날에 산으로 막힌 이웃 지역을 오가는 데 고개를 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편리하였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차령산맥의 주맥과 지맥이 통과하는 지역이다. 차령산맥의...

  • 치경홍직(洪稙)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이괄의 난을 진압한 공적이 있는 세종 지역 출신의 무신. 홍직(洪稙)[1571~1637]은 조선시대 무신으로 본관은 남양(南陽), 자는 치경(稚卿)이다. 무예에 출중하여 1602년(선조 35)에 별시 갑과에서 장원으로 급제하였으며, 청백리(淸白吏)로 이름난 인물이다. 홍직은 이괄의 난을 진압하였다. 정묘호란 때는 적을 사로잡는 공(功)을 세웠으며, 병자호란 때인 1637...

  • 치령설화(峙嶺說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의 언덕이나 고개에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세종특별자치시의 마을들은 산천을 끼고 있기 때문에 마을 길목에 언덕과 고개가 많은 편이다. 그 때문에 고개와 관련한 지명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기록상으로 남아 있는 설화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유래를 추정할 수밖에 없다. 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별 치령설화는 조치원읍의 「도장고개」와 「병고개」, 금남면의 「남곡고개」·「...

  • 치병굿병굿(病-)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 지역에서 병자를 치료하기 위하여 하는 무속 의례. 병굿은 병자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굿이다. 세종 지역에서는 치병굿, 환자굿이라고도 한다. 질병의 원인이나 유형에 따라 미친굿이나 주당풀이와 같은 병굿도 세종 지역에 전승된다. 보통 무당은 병굿을 하기 직전에 환자가 어떠한 이유로 병에 걸리게 되었는가를 파악하는데 이를 무당의 행동을 점친다고 한다. 점친 후 무당이 환자나 환...

  • 침례교(浸禮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세종특별자치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17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개신교의 한 교파. 한국의 침례교는 1889년 한국에 온 캐나다 출신 독립선교사 펜윅[M. C. Fenwick]로부터 시작되었다. 펜윅은 다른 교단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하여 대도시가 아닌 함경도 오지(奧地)와 간도 지역을 주요 선교지로 삼아 타 교단에 비하여 교세를 확장할 수 없었다. 한편 1986년부터 충청남도 강경과...

  • 침산리(砧山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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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에 속한 법정리. 침산리는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鳥致院邑)에 있는 법정리이며, 조치원읍의 교외 지역에 해당한다. 침산리(砧山里)라는 지명은 마을 뒷산이 다듬잇돌처럼 길고 평평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일명 방아미라고도 한다. 조선 후기에는 연기현 북면에 있었으며, 당시는 2019년 현재의 침산리 지역과 원리·정리까지를 아우르는 지역이었으나 1914년 행정...